칼럼(Column)

【김정록 세계태권도연구소(WTRI) 소장 칼럼】 태권도 발전을 위한 개혁 그 무엇인가? (제1회)

by 채정희기자 posted Dec 19,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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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록 세계태권도연구소(WTRI) 소장 칼럼】

태권도 발전을 위한 개혁 그 무엇인가? (제1회)


김정록 대표 ROKNTV한국뉴스티브이 (홈페이지 칼럼, 사설용).jpg

<사진=김정록 세계태권도연구소(WTRI) 소장>


태권도(跆拳道)를 사랑하고 아끼는 태권도 지도자(指導者)와 동호인(同好人) 여러분, 그리고 태권도의 발전(發展)을 위해 불철주야(不撤晝夜) 연구(硏究)하고 있는 호형호제(呼兄呼弟) 여러분!


그동안 일선(一線)의 태권도 지도자들을 비롯하여 태권도에 관심(關心) 있는 수많은 사람과 태권도계에서 중추적(中樞的)으로 정책결정(政策決定)과 행정(行政)을 보시는 분들을 위하여 태권도가 어떻게 하면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안과 개혁(改革)에 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평소 필자는 태권도 종주국(宗主國)인 한국이 태권도에 관한 모든 것을 중추적(中樞的)으로 연구하고 발전시켜 다른 나라로 보급하며 그 주도국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


또한, 이제 태권도의 밝은 미래와 그리고 한국의 아들, 딸들에게 우리의 훌륭한 문화유산(文化遺産)을 물려줄 수 있도록 다 같이 소신과 신념(信念)을 가지고 총력 질주할 때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의 태권도 지도자들은 과거에 너무 집착(執着)하지 말고 오늘의 현실(現實)을 냉철히 직시하여 미래 지향적(指向的)이며 합리적(合理的)인 사고로 태권도의 명예(名譽)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1. 태권도 연구소의 설립


오랜 역사(歷史)와 전통(傳統)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계속된 연구(硏究)가 없이는 발전(發展)할 수 없으며 좋은 경기를 보여주기란 어렵다. 과거(過去)에야 한국(韓國)이 우승(優勝)을 독점(獨占)해 왔지만 날이 갈수록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세계적(世界的)으로 기술(技術)의 평준화(平準化)가 이루어지는 현시점(現時點)에서 볼 때 태권도 종주국(宗主國)인 한국에서 태권도에 관해 연구(硏究)할 연구소(硏究所) 하나조차 없다는 것은 안타깝고 유감스러운 일이다. 지금 이 시각에도 외국(外國)에서는 얼마나 열심히 기술을 분석(分析)하고 연구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국기원(國技院)의 연구분과(硏究分科), 대한태권도협회(大韓跆拳道協會)의 연구분과에서 연구, 노력하고 있지만 좀 더 과학적(科學的)인 방법과 장비를 갖추고 폭넓은 시야로서 체계적(體系的)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태권도의 전반적(全般的)인 기술 개발(技術開發)과 태권도의 발전을 위해서는 하루빨리 최첨단 과학 장비를 갖추어 전문 연구진이 연구할 수 있는 태권도연구소(跆拳道硏究所)가 설립되어야 한다.


또한, 숨은 인재(人才)를 발굴(發掘)하여 태권도의 역사(歷史), 기술개발, 경기(競技), 품새, 격파(시범), 행정(行政) 및 정책(政策), 이론(理論)과 과학(科學), 트레이닝 등등 분야별로 연구진을 구성하여 이들에게 충분히 연구(硏究)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을 충분히 해줘야 한다. 과거와 달라서 장비를 갖춘 연구시설과 연구비 등 뒷받침이 없는 연구는 거의 불가능(不可能)하다고 본다.


분명히 단언하지만 종주국(宗主國)인 한국에서 연구를 게을리 하고 안일하게 미래에 대처한다면 머지않아 외국(外國)에서 태권도 기술을 배워 와야 하는 기이한 현상이 일어날지 모른다.


태권도의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위해 연구할 수 있는 전당인 “태권도연구소”를 만들자. 그리고 힘차게 뛰자.


2. 현행 경기규칙을 발전적으로 개정할 것


현재 시행하고 있는 태권도의 경기 규정(競技規定)은 오히려 태권도 경기 발전과 기술 개발에 퇴조(退朝)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경기판정에서도 많은 불만과 시비가 일고 있다.


예컨대 몸통부위를 찰 때에도 득점 1점, 얼굴 득점 부위를 차서 득점해도 1점인 현행 경기 규정은 무리가 있다고 본다. 현행 경기 규정의 장점(長點)도 물론 있다. 선수 보호적(保護的)인 측면(側面)도 있고, 체력(體力)과 체격(體格)이 유럽이나 서양(西洋)보다 열세인 한국 선수에게 유리할지는 모르나 한국의 태권도인도 그렇고 세계 각국의 태권도 지도자들이 같은 관심을 두고 차등 점수제로 바꾸기를 바라고 있다.


경기 규정이야 세계태권도연맹 총회에서 해야 하지만 한국 내에서만이라도 실시해 보며 현행 경기 규정과 차등 점수제를 비교 검토한 다음 태권도 경기와 발전을 위하는 방향으로 개정해야 한다.


“차등 점수제”란 득점 부위에 따라, 기술(技術)의 난이도(難易度)에 따라 점수를 다르게 하여 판정(判定)을 가리자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몸통 부위는 1점, 얼굴은 몸통보다 높고 차기가 힘들므로 2점, 또한 뛰어서 차면 3점, 이렇게 부위별, 기술별 난이도를 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경기 규정이 바뀌게 되면 태권도 경기는 지금보다 더욱 활성화될 것이고, 현재 보이는 기술보다 더 많은 기술이 보급되며, 고급 기술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기 내용뿐 아니라 관중들도 선수와 같이 호흡을 할 수 있으며, 소극적(消極的)인 경기에서 박진감(迫進感) 넘치고 활기찬 경기로 변모해 가리라 확신한다. 좋은 경기와 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좋은 방향으로 개정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3.  프로 태권도의 창단


어찌 된 영문인지 한때는 프로 태권도의 활성화(活性化)를 위해 동분서주(東奔西走)하는 듯하더니 지금은 감감무소식이다.


우리나라의 국기(國伎)라고 한다면 태권도(跆拳道)와 씨름을 들 수 있다. 이 두 경기의 장단점(長短點)이야 각각 다르겠지만 투기(鬪技) 경기종목(競技種目)이라는 점에서는 똑같다.


그런데 태권도는 씨름보다 일찍이 국제적(國際的)인 경기로 급성장하여 아시안게임, 서울 올림픽 경기 시범종목과 92년 스페인의 바르셀로나 올림픽 경기에서도 두 번째 시범종목으로 채택(採擇)되어 전 세계인(世界人)의 스포츠로 주목받고 있다. 그런데도 태권도는 아마추어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데에 필자는 심히 유감스럽다.


제5공화국이 들어서면서 프로 축구, 프로 야구, 프로 씨름이 급부상하여 텔레비전이나 라디오에서는 수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중계하고, 심지어 프로 야구에 관한 기사를 얼마나 잘 쓰느냐에 따라 일간 신문들의 판매 부수가 늘고 준다고 하니 세계 120개국의 회원국(會員國)과 수련인구(修練人口)가 제일 많은 태권도가 아직 아마추어로서 머물고 있다는데 태권도인은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흔히 투기 종목을 하는 사람들이 누구보다도 배타적(排他的)이고 오로지 한 가지만을 고집하는 때도 있다. 그렇다고 아무것이나 받아들이자는 것이 아니다. 타 무술(武術)이나 다른 스포츠의 장단점을 비교(比較) 연구(硏究)는 해봐야 않겠느냐는 것이 필자(筆者)의 평소 생각이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태권도와 다른 투기 종목 및 일부 다른 스포츠에 관해서 연구를 오래도록 해왔다. 그로 인해 일부 태권도인들의 오해를 산적도 있었으나 거기에 관해서는 각자가 알아서 판단할 일이다.


다만 필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학교(學校)나 일선 체육관(體育館)에서 배출되는 선수(選手), 지도자(指導者), 코치, 사범(師範)들의 진로 문제와 태권도를 업으로 삼고 있는 직업 태권도인들의 문제로서 아마추어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과감하게 프로 태권도를 창단할 수 있도록 홍보와 유도는 물론 이에 따른 물질적(物質的) 행정적(行政的) 배려를 해줘야 한다.


또한, 세계 태권도 타이틀매치도 개최함으로써 직업 선수들의 사기 진작과 장래에 대해 더한층 이바지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에 관한 모든 문제는 별도의 위원회 또는 프로태권도연맹을 구성하여 구체적(具體的)으로 실천 방안을 강구하여야 될 것이다.


4.  태권도 박물관 건립


태권도가 한국(韓國)의 역사(歷史)와 함께 발전해온 조상(祖上)들의 슬기와 얼이 담긴 한국 고유의 민족 무예(武藝)로서 자랑스러운 문화유산(文化遺産)이라고 태권도인들은 누구나 말하고 있다. 그런데도 그 자랑스러운 태권도를 고대(古代)로부터 현재(現在)에 이르기까지 변천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태권도 박물관(博物館)이 없다.


각 시대의 사회적(社會的), 시대적(時代的) 배경을 고찰하여 태권도에 관련된 유물이나 사적 자료들을 집대성(集大成)하여 전시는 물론 태권도의 학습장이 될 만한 박물관 하나쯤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곳을 세계 각국의 태권도 지도자, 사범, 코치, 수련생(修鍊生) 또는 태권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종주국을 방문했을 때 꼭 찾아볼 수 있는 명소(名所)로 만드는 것이다.


1992년 8월


남산 중턱의 세계태권도연구소(주한외국인체육관)에서
저자 김정록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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